본문 바로가기

JOURNAL/TIL

210222

반응형

 

  

 


 

 homebrew 

 이전에 리눅스 기반의 우분투 OS나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때는 apt 명령어를 이용해 패키지를 관리했고, 파이썬을 다뤄야 할 때는 pip을 사용했었다. 유닉스 기반인 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패키지 매니저 프로그램들 중 표준으로 자리잡은 것이 homebrew이다.  homebrew를 이용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다운받거나 삭제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다룰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하고자 할 때는  apt나 pip과 같이 homebrew inatall 패키지네임의 형식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nvm, npm

  우리가 Node.js에 대해 접하게 되면서 가장 자주 듣게되는 매니징 툴에는 npm과 nvm이 있는데, 서로 이름은 비슷하지만 같은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은 아니다. nvmnode version manager로 노드의 설치와 버전 관리 및 시스템 구성을 담당한다. 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 이야기 하자면, 어떤 조직내에서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위해 다 같이 특정 버전의 Node.js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할 때, 다른 버전들과의 구별을 위한 격리를 할 수 있도록 각 버전에 대해 매니징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할 때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npmnode package manager로, 우리는 npm을 이용해 Node.js와 관련된, 또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있다.

 따라서, nvm을 가장 먼저 설치한 후에 Node.js를 설치하고, Node.js를 설치한 이후 npm을 설치해 우리가 원하는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것이 Node.j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적절한 절차이다. 

 

 

 


 

Node.js

 Node.js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이다. 우리는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작성한 코드를 브라우저에서 작동시킬 수 있었는데, 이렇게 프로그래밍의 언어가 동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런타임이라 한다. Node.js에서 우리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시킨다면 터미널에서 코드의 동작 결과가 확인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nano

  nano는 vim과 같이 유닉스 호환 시스템의 cli에서 사용하는 에디터의 종류 중 하나이다. vim과 같은 에디터들은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에디터 사용의 난이도가 높다. 반면 nano는 가장 사용하기 쉬운 에디터이며, 맥과 리눅스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nano 에디터를 제공한다. 이후에 배우게 될 aws 등에서는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 텍스트파일을 원격으로 편집해야 할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네는 vscode와 같은 gui 에디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에디터에 대한 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반응형

'JOURNAL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317  (2) 2021.03.17
210225  (0) 2021.02.25
210224  (0) 2021.02.24
210223  (0) 2021.02.23